키가 자라나는 어린이와 청소년기에 올바른 앉는 자세의 중요성은 성인기와는 비교 할 수 없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허리 건강의 문제 뿐만 아니라, 신체 성장과, 학습 능력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사용하는 가구와 환경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청소년 시절 '똑바로 앉아라', '허리펴고 앉아라' 는 부모님의 잔소리를 누구나 들을 만큼, 청소년 기의 앉는 자세가 중요한걸 알지만, 막상 앉는 자세를 개선하기 위해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가 바른 자세로 앉지 못했다는 것은, 의지의 부족 때문만이 아니라, 환경, 즉 사용하는 책상, 의자 등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Ergonomics

 

바른 앉은 자세란?

바른 앉는자세의 중요성

키에 맞는 책상과 의자의 높이조절 순서

Posture and Breathing

자세와 호흡

바른 자세가 허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익히 알고 있지만, 호흡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간과하기 쉽습니다.  바른 자세가 호흡에 미치는 영향은 간단한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허리를 깊게 구부리고 숨을 깊이 들이 마시도록 노력해 보세요.  허리를 숙인 상태에서는 깊은 숨을 쉬기가 힘들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허리를 숙이고 앉은 자세에서는 폐가 아래 그림처럼 수축하게 되며, 호흡 양이 현격히 줄어 들게 됩니다.

 

 

Oxygen is energy for the brain

산소는 뇌의 에너지

호흡을 통해 흡입된 산소의 20%이상은 뇌에서 소비됩니다.  산소가 부족하게 되면 뇌의 활동이 저하되어, 졸리거나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 학습 또는 업무 효율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맑은 공기를 호흡하게 되면 정신이 맑아지는 것과 반대의 현상으로, 호흡을 통해 공급되는 산소의 양은 뇌가 각성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첫 번째 조건입니다.

 

바른 자세로 앉게 되면, 폐가 확대되고, 한번에 들이 마시는 호흡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늘어난 호흡량은 뇌로 가는 산소의 양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뇌가 각성상태를 유지하고 집중력을 발휘하도록 도와 줍니다. 키에 맞는 올바른 책상과 의자의 사용은 바른 자세, 바른 호흡을 통해 학습 효율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Posture and Lower Back Pain

자세와 허리건강

하루에 8시간 이상을 앉아서 생활하는 현대인에게 가장 흔한 질병은 척추 문제 입니다. 
학습량이 늘어난 청소년들 에게도 심각한 문제로, 10대 중반 청소년의 약 20%가 척추
측만증, 디스크 등의 허리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일년에 10cm 이상 키가 크는(뼈가 자라는) 청소년 기에 키에 맞지 않는 부적절한 책상과 의자의 사용은 바르지 못한 앉는 자세와 습관을 갖도록 하고, 불과 1, 2년 사이에 돌이키기 힘든 척추 건강 문제를 야기 하기도 합니다.

 

 

 

 

 

키에 맞는
책상과 의자의 높이 조절 순서

전통적인 방법은 고정된 책상의 높이에 맞춰 의자의 높이를 맞추고 앉는 탑다운 방식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가구에 몸을 맞추는’ 방법으로, 특히 매년 10cm가량 키가 자라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는 불편한 자세를 강요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아이들의 키에 가구를 맞추세요!

아이들의 키에 맞게 의자와 책상의 높이를 맞추어 올라가는 방법의 핵심은
‘발바닥이 지면에 닿도록’ 앉히는 것입니다
.

 

 

TIP !
발바닥부터
위로 맞춰
올라 가기

STEP 0

Most important!

발바닥이 바닥에 안정적으로 지지되도록 합니다.

STEP 1

Adjust the seat of the chair :

허벅지가 수평이 되도록 좌판의 높이를 조절합니다.

STEP 2

Adjusting the desk :

책상 상판의 높이는 허리를 펴고 앉은 자세에서 팔꿈치 아래에 자리하도록 조절합니다.

STEP 3

Adjusting the back of the chair :

의자등받이의 높이는 등받이 가장 높은 부분이(아래
부분) 항상 허리의 요추(lumbar) (1-5번 척추)를 눌러 주도록 맞추어 줍니다.

 

 

STEP 4

Adjusting the desk angle :

책상 상판의 각도를 활동에 맞게 적절히 조절하여,
허리를 숙이지 않고 장시간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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